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시간을 달리는 소녀, 시간을 뛰어넘을 미래를 그린 영화

by 유효 2023. 2. 13.
반응형

시간을 달리는 소녀 포스터

<시간을 달리는 소녀> 영화 줄거리 소개

마코토는 언제나처럼 늦잠을 자고 집을 나섭니다. 익숙한 언덕, 이웃 사람들이 보입니다. 그리고 도착한 학교에서는 생각지도 못한 쪽지시험을 마코토는 오늘 하루가 망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과학실에서 이상한 문구를 발견하고, 인기척을 느끼다 넘어지고 맙니다. 그리고 마코토는 신비한 능력을 얻게 됩니다. 바로 '타임리프'  마코토는 더 이상 지각을 하거나 깜짝 쪽지시험에 당황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으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죠. 다만, 시간을 되돌리려면 빠르게 달리거나,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언제나 속도를 내서 달려야만 합니다. 

이런 능력이 있는 걸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하던 마코토는 용기를 내서 이모에게 찾아갑니다. 이모는 사춘기 여학생들에게 잘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친한 친구 고스케와 후배를 연결해주는 역할도 하고, 공을 맞는 불상사를 피하게도 하고, 마코토는 자신의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일만 일어날 수 있도록 시간을 되돌립니다. 

그러다 어느날 치아키에게 갑작스러운 고백을 듣게 됩니다. "마코토, 나랑 사귀지 않을래?" 마코토는 치아키와 고스케를 정말 친한 친구라고 생각했을 뿐, 단 한 번도 연애 감정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마코토는 치아키와의 어색한 사이를 되돌리기 위해서 몇 번이고 다시 시간을 되돌렸습니다. 하지만 치아키는 언제나 마지막 순간 마코토에게 고백을 합니다. "나와 사귀지 않겠냐고." 

그리고 마코토의 팔에 새겨진 숫자의 비밀을 알아내기도 전에, 더이상 타임루프를 쓸 수 없게 되었다는 걸 알게 됩니다. 그리고 마코토가 겪어야 될 사고를 마코토가 아닌 고스케가 겪게 될 미래를 마코토는 다시 돌려놓을 수 있을까요? 

 

타임리프 그리고 작은 변화의 책임들 

마코토는 시간을 바꾸고, 자신의 삶을 윤택하게 바꿉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변화들이 생겨납니다. 마코토가 맞아야 할 공을 다른 누군가가 대신 맞고, 그에 대한 복수를 하기도 하고, 마코토가 타야 할 고장 난 자전거를 친구 고스케가 타게 됩니다. 시간을 되돌려, 미래를 바꾸는 대신 그에 대한 또 다른 대가를 치르게 되는 것입니다. 

맨 처음 시간을 돌려 지금의 시대로 온 자, 치아키도 마찬가지입니다. 고스케가 탄 자전거가 고장나 사고가 나기 직전, 마코토는 다 써버린 타임리프를 탓하며 울부짖습니다. 그리고 그 순간 기적처럼 시간이 멈춥니다. 하지만 진짜로 시간이 멈춘 것이 아니라, 치아키가 시간을 되돌린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마코토와 잠시나마 시차의 사이에서 둘만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전쟁 중에 사라져 버린 그림의 복원이 완성될 때까지만, 과거로 돌아와 살던 치아키는 어느 순간 이 시대에 사는 마코토를 좋아하게 됩니다. 그러다, 타임리프 충전기를 잃어버리고, 타임리프를 손에 넣은 사람이 착하고 순진한 마코토라 다행이라고 여겼다고 치아키는 고백합니다. 그리고 자신은 이제 남은 시간이 없어 자신은 떠나야 한다고 말합니다.  현재 사람에게 들켜서 안 되는 비밀을 들켰다고 말합니다. 마코토는 왜, 그 시간을 너를 위해 쓰지 않았냐고 묻지만 고스케 사고로 자신을 자책하는 마코토를 두고 볼 수 없었다고, 치아키는 말합니다. 마코토는 떠나가는 치아키를 잡을 힘이 없습니다. 그리고 자신도 사실은 치아키를 좋아하고 있다는 사실을 마지막에서야 깨닫게 됩니다. 하지만 이제는 돌이킬 수 없는 과거가 되었습니다. 치아키는 마코토에게 마지막 말을 남기고 떠납니다. "미래에서 기다릴게." 그리고 마코토는 언제나 그랬듯이 밝은 목소리로 대답합니다. "응. 내가 너에게로 갈게." 마코토는 앞으로 자신의 현재를 열심히 살아갈 것입니다. 미래를 바꾸거나, 과거로 돌아가서 자신의 인생을 바꾸는 게 아닌. 지금의 자신이 최선을 다하면 언젠가 치아키에게 닿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말입니다. 시간은 아무도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그저 흘러갈 뿐이죠. 

만약 우리에게 타임리프 능력이 생긴다면, 여러분들은 어떤 선택을 하실 건가요? 결과가 어떻든 후회하던 과거를 바꾸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타임리프를 쓰지 않고, 지금의 살고 있는 시간을 후회가 남지 않게 보내실 건가요? 어떤 대답도 정답이 될 수는 없을 겁니다. 

시간을 달리는 소녀 스틸컷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