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말할 수 없는 비밀, 시대를 초월한 로맨스 영화

by 유효 2023. 2. 12.
반응형

말할 수 없는 비밀 포스터

<말할 수 없는 비밀> 영화 줄거리 내용

아버지가 근무하는 예술학교로 전학 온 상륜은 피아노에 천부적인 소질을 가졌습니다. 학교를 둘러보던 중 학생들이 잘 가지 않는 옛 피아노 연주실을 발견하고, 그곳에서 신비스러운 곡을 연주하고 있는 샤오위를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둘은 순식간에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학교도 잘 나오지 않고, 항상 옛 피아노실에서 연주를 하는 샤오위에 대해 궁금한 게 많지만, 샤오위는 상륜의 질문들에 언제나 그건 '말할 수 없는 비밀'이야 라고 대답합니다. 

학교에서 별다른 흥미를 느끼지 못했던 상륜입니다. 피아노 배틀에서 이겨도, 학교 퀸가 청의가 관심을 보여도 심드렁하던 상륜의 일상에 나타난 샤오위는 사막의 오아시스 같은 존재였습니다. 

둘은 함께 음악을 공유하고 피아노를 치며 사랑을 연주했습니다. 그리고 상륜은 언제나 샤오위가 혼자 치고 있던 신비스러운 노래를 알려달라고 보챘지만, 샤오위는 때가 되면 알려주겠다고 하면서 슬픈 표정을 지었습니다. 

그리고 샤오위는 상륜이 그토록 알고 싶어한 곡, 'secret'을 알려주면서, 절대로 옛 피아노 연주실에서는 그 곡을 치면 안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더 이상 만날 수 없다고 상륜에게 이야기를 합니다. 상륜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렇게 샤오위가 보이지 않아, 사람들에게 샤오위에 대해 물었지만. 아무도 그녀를 기억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주변 동급생들은 언제나 상륜은 혼자서 피아노 연주실에서 연습을 하고, 혼잣말을 잘하는 이상한 친구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샤오위는 옛피아노실에서 secret 악보를 발견한 뒤, 그 곡을 연주하며 미래의 학교로 온 것이었습니다. 연주실에서 그 곡을 친 뒤 맨 처음으로 눈이 마주치는 사람에게만 모습이 보이게 되는데, 그 처음이 바로 상륜이었던 것이죠. 그렇게 샤오위는 다른 사람들 눈에는 안 보이는 미래 학교생활을 해왔습니다. 학교에 자주 나오지 않는다고 느꼈던 건, 곡을 연주한 뒤 샤오위가 눈을 떴을 때 다른 사람들과 눈을 마주쳤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샤오위가 여기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란 걸 알았지만, 어디 있는지 알 수 없었을 때 아버지에게서 오래 전에 아꼈던 제자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그리고 그녀가 샤오위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그 사실을 알게 된 상륜은 고민을 합니다. 바로 그날 밤, 옛 피아노 연주실을 모두 부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으니까요. 모든 퍼즐 조각들이 맞춰지면서, 상륜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현재의 모든 것들 무뚝뚝하지만 자신의 가족을 남겨두고 샤오위에게 가야만 하는 그 상황을 말입니다. 

상륜은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요? 

 

대만의 아름다운 풍경과 피아노 곡이 돋보이는 영화

보통 음악 영화라고 하면, 사람들은 지루한 피아노 연주곡이나 역사적인 이야기를 생각하며 보게 되지만, 로맨스 영화에 전통적인 피아노 연주곡과 변주곡들이 뒤섞이며, 아름다운 피아노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말할 수 없는 비밀>의 곡들은 영화와 함께 많은 사랑을 받게 됩니다. 

학교 친구들과 함께 쇼팽의 곡으로 배틀을 하는 피아노 배틀곡 뿐만 아니라, 샤오위와 상륜을 연결해 주는 곡 'secret'은 실제로 바로크 고전 낭만 형식으로 작곡을 한 곡이라고 합니다. 제목은 비밀이지만, 시간의 형식을 담아 작곡한 곡으로, 샤오위와 상륜의 이야기를 전반적으로 상징하는 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륜 역의 주결륜이 주연배우와 함께 감독까지 한 영화입니다. 실제로 주걸륜은 이 영화를 자신의 첫사랑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또 말할 수 없는 비밀의 촬영지인 단수이의 홍마오청은 바닷가 마을에 아름다운 건축물로 대만의 명소가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말할 수 없는 비밀을 떠올리며 고즈넉한 마을을 찾아와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로맨스 영화에서 음악, 배경, 그리고 스토리까지 삼박자를 모두 갖춘 영화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첫사랑은 오랜 시간이 흘러도 지워지지 않는다고 흔히들 말합니다. 어쩌면 첫사랑을 마주하고 있는 그 시절의 내 모습이 그리울 때 꺼내보면 좋은 영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비밀'이라는 단어처럼 몰래 돌아가고 싶을 때 말입니다. 

말할 수 없는 비밀 스틸컷

 

반응형

댓글